Opening Message

안녕하십니까?
2024 제16회 사이버 영토 수호 마라톤대회
대회장 유준상입니다.

국민 여러분의 관심과 사랑으로 출발한 2008년 "제1회 좋은나라 만들기 마라톤대회"를 시작으로 독도 수호와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개최하였고, 올해로 16회째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마라톤에 입문하고 42.195km 풀코스, 100km 제주도 마라톤, 인천서 부산까지 633km 마라톤 등 다수의 경험을 한 바 있습니다. 올해에는 세계해킹방어대회(DEFCON CTF)의 일부 행사로 치뤄진 마라톤에서 10km를 함께 뛰기도 했습니다. 마라톤은 자기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길 수 있는 최고의 운동이며, 그만큼 큰 성취감을 안겨주는 스포츠입니다.

대회 참가를 위해 찾아주신 마라톤 가족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환영합니다.

지금 세계는 AI(인공지능)와 반도체를 중심으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AI를 두뇌에, 반도체를 근육에 비유하며 이 기술들이 21세기의 핵심 역할을 한다고 말합니다. AI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도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AI 기술의 발전을 뒷받침하는 강력한 사이버 보안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AI 시대의 선도적인 위치를 확립하는 것이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사이버 보안은 이제 국가와 기업의 책임을 넘어, 모든 시민의 의식과 참여가 필요한 분야입니다. 이번 대회를 통해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정보보호 문화가 정착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21세기경제사회연구원과 코리아사이버보안연합은 우리나라 정보보호 역량강화를 위하여 관련업계와 함께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회에 많은 도움을 주신 국회, 정부, 학계, 산업계, 문화체육계, 언론계, IT 관련 및 사이버사령부 등 각 정보보호 및 보안 유관단체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마라톤에 참여하시는 모든 분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완주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사이버 영토 수호 마라톤 대회장